티스토리 뷰

파이썬 기초 강의


교육전 참고자료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python.org/

파이썬을 배우는 최고의 방법 https://nolboo.kim/blog/2014/08/10/the-best-way-to-learn-python/


이번 수업시간 전 과제는 2가지 입니다.


1번째(옵션-꼭 하지 않아도 됩니다. 노트북 사양이 좋지 않은 경우 권장하지 않습니다) - 수업전 과제 영상인 pycharm 설치 후 pycharm 환경에서 Hello World 출력 해 보기


2번째 지난 수업 때 언급했던 프로그래밍 할 때 변수(Variable)의 개념에 대해서 공부해오기 입니다. 변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다음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 됩니다. 


위키피디아 변수 정의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변수(變數) 또는 스칼라(scalar)는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어느 정도까지만 알려져 있는 양이나 정보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이다. 컴퓨터 소스 코드에서의 변수 이름은 일반적으로 데이터 저장 위치와 그 안의 내용물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변경될 수 있다.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는 수학에서 말하는 변수의 개념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컴퓨터 변수의 값은 수학에서처럼 등식이나 공식의 필수적인 부분이 아니다. 컴퓨터 환경에서 변수는 반복적인 과정 안에서 이용할 수도 있다. 이를테면 한 장소의 값을 할당한 뒤 어느 곳에서 사용한 다음 새로운 값으로 다시 할당하고 같은 방법으로 다시 사용할 수도 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는 긴 이름이 자주 나오며,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나타내는 반면 수학에서의 변수는 짧은 시간 동안 쓰이는 간결한, 한 두 개 문자 이름이다.

컴파일러는 변수의 상징적인 이름을 데이터의 실제 위치로 치환해야 한다. 변수 값, 형, 위치는 일반적으로 고정된 채 유지되는 반면 위치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프로그램 실행 도중 변경될 수 있다.


변수에 대한 유투브 강의를 하나 첨부합니다. 함께 배웠던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쉽게 설명했으니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두가지 참고 사이트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첫번째는 wididocs의 점프 투 파이썬 : https://wikidocs.net/book/1

두번째는 learn python hard way 예제를 정리해놓은 github : https://github.com/wzpan/Learn-Python-The-Hard-Way/tree/master/Python3


점프 투 파이썬을 가지고 파이썬에 대해 이야기하며 learn python hard way의 예제를 따라해 보면서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의 자료형(https://wikidocs.net/11) 에 대해 알아보고 ex4.py 예제까지 따라해보며 변수에 대해 알아보시지요.


이번 강의는 여러개의 영상으로 나눠 찍어서 Youtube 재생목록 링크를 올려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obbPh3eSmQ&list=PL22f-d6BirPmMDuXJrIgmBTo0yDIS32Ks


오늘의 과제

다양한 자료형을 이용하여 학교에서 사용하는 학생들의 전화번호부 데이터값 만들어 오기.

전화번호부샘플 = [{

    이름, 전화번호, {성적}

},{

    이름, 전화번호, {성적}

},{

    이름, 전화번호, {성적}

},]

성적샘플 = {

    수학: 80,

    영어: 40,

    국어: 90,

}

위에 데이터들은 필수 값이며, 실제 학교에서 사용된다고 생각했을 때 필요한 값들을 다 넣어 보기.

샘플은 최소 3개 이상.

addressbook = {} 형태로

>>> addressbook[0]['name']

'John'

>>> addressbook[1]['phone_number']

'010-1234-5678'

>>> addressbook[2]['score']['math']

80

위와 같은 출력이 나타나면 성공! ( 형태는 자유롭게 제한이 없습니다. 형태에 따라 위 예제 입력은 변경 가능 )


댓글로 과제를 달아주세요 ^^ ( 정답은 없습니다. 자유롭게 상상하여 작성해 보세요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