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실 아두이노를 사고나서 처음 아이디어가 떠올라 뭔가 구현해 보고 싶었는데,


아는게 없어 바로 연결하지 못했던 물높이 감지 센서를 드디어 연결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5V와 GND를 각각 +, -와 연결하고 S(signal)을 아두이노의 ANALOG IN A0에 연결하면 수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디에 무엇을 연결해야 할지 몰라 찾아보았는데 국내자료는 잘 없고 youtube에 있는 동영상을 보며 알아냈습니다.



Upload하게 되는 코드는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void setup() {

  // put your setup code here, to run once:

  Serial.begin(9600);

}


void loop() {

  // put your main code here, to run repeatedly:

  Serial.print("Water level = ");

  Serial.println(analogRead(A0));

  delay(100);

}


setup에 있는 begin 파라메터가 무엇인지 몰라 검색해 보았습니다. 참조 : http://www.hardroid.net/archives/126


속도를 전달할 수 있는 하나의 파라메터를 가지고 있어 이 파라메터에 속도를 baud (초당 전달되는 비트수) 단위로 전달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군요. 이후 loop의 해석은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업로드를 하고나면 뭔가 막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내가 보고싶은 수치가 어디에 뜨는지 모르겠습니다.



출처 http://www.hardroid.net/archives/126



잠깐 고민하다가 위 그림의 검색 버튼 모양인 시리얼 모니터 아이콘을 누르니 콘솔창 비슷한게 나왔습니다.


여기에 Serial.print값들이 delay 간격으로 계속 찍히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컵에 물을 답아 센서를 담궈보니 대략 0부터 600사이의 값이 물높이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저는 물높이를 측정한 물을 제가 먹고싶었는데 기판에 달려있는 센서다 보니 먹기가 참 찝찝합니다.


이번 아이디어 구현을 이 센서로 하기엔 힘들어 보여서 생각을 좀 하다가 지인의 툭 던지는 한마디에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초음파 센서! 위 센서를 이용하면 음파를 이용해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통해 물에 닿지 않고 높이를 측정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쉽게도 제가 구매한 Kit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센서라 바로 구매를 하고 올때까지 기다려야 하겠네요.


다행히 이부분에 대해서는 국내에 먼저 시도해 보신 분이 계셨습니다! 참조 : http://arduinomake.blogspot.kr/2015/04/arduino-hc-sr04.html


덕분에 센서가 도착하는 대로 쉽게 구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신나네요 ^^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9,429
Today
5
Yesterday
14
링크
«   2020/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